고은사진미술관 독일 국제교류처 ifa 해외교류전

아르노 피셔 • 포토그라피

아르노 피셔

2021-02-27 - 2021-06-02

East Berlin 1962, Gelatin Silver Print © Estate Arno Fischer, ifa
East Berlin 1962, Gelatin Silver Print © Estate Arno Fischer, ifa


2021년 고은사진미술관 해외교류전은 독일국제교류처(ifa)[1]가 기획하고, 주한독일문화원과 함께 하는 《아르노 피셔포토그라피》로 시작한다. 이번 전시는 베를린 출신의 사진가이자 사진 교수였던 아르노 피셔(1927-2011)의 엄선된 작업 전반을 한국 최초로 선보인다. 《바바라 클렘, 빛과 어둠 - 독일 사진》(2017. 5. 20 – 8. 9)에 이어 고은사진미술관이 ifa와의 두번째로 진행하는 협업 전시이기도 하다. 아르노 피셔의 흑백 사진은 동독뿐 아니라 여러 세대에 걸쳐 오늘날까지도 하나의 양식을 형성하고 있다.

 

본 전시는 아르노 피셔의 다양한 작품 활동 시기를 7개의 섹션으로 나누어 소개하고자 한다. 첫 섹션은 피셔의 초기 작품 〈베를린 상황〉이다. 베를린의 네 개 구역에 포커스를 둔 작품 시리즈로 1961년 장벽이 세워지면서 공개가 금지되기도 하였다. 그는 베를린의 사회, 문화, 정치적 상황을 밀도 있는 분위기로 풀어내면서 절망과 새로운 시작의 희망, 현실과 프로파간다 사이에서 전해지는 삶의 감정들을 매우 섬세한 감각으로 포착한다. 그리고 1978년과 1984년 두 차례에 걸쳐 뉴욕을 방문한 결과물인 〈뉴욕〉 시리즈, 동구권 및 서유럽, 러시아, 인도 등 여러 나라를 여행하며 촬영한 〈길가에서〉 역시 주요 작품으로 정교하면서도 간결한 시선으로 관찰한 대상들을 만나볼 수 있다. 그 외에도 적도 기니의 사람들과 풍경을 담은 〈적도 기니〉, 로버트 프랭크나 존 하트필트, 예후디 메뉴힌, 쥘리에트 그레코 등의 유명인사와 염전노동자 등 평범하지만 본업에 충실한 인물을 포착한 매혹적인 〈인물사진〉 시리즈 그리고 동독의 문화/패션 잡지인 「지뷜레(Sibylle)」에 실렸던 〈모드〉 시리즈가 있다. 그는 〈모드〉 시리즈에서 패션 사진을 새로운 방식으로 담아냈는데, 사람들이 선망하는 기업의 유명한 슈퍼모델을 찍는 것이 아니라 예쁘고 평범한 옷을 입은 동독의 아름다운 여성들의 일상을 찍었다. 본 전시에서 소개되는 마지막 섹션은 아르노 피셔가 그의 정원에서 촬영한 폴라로이드 작업 〈정원〉 시리즈이다. 피셔는 그가 찍은 여러 상황 속 정물과 그에 파생되는 내용을 촬영 연도와 상관없이 분류하여 트립틱으로 정리하였다. 이 시리즈야말로 그의 작품세계를 응축해놓은 진수라 할 수 있다.



[1] 독일국제교류처(ifa)는 국제 문화교류 및 시민단체들 간의 교류, 독일의 해외 문화정책 홍보에 주력하는 기관이다. ifa는 국제 문화교류 분야에서 큰 활약을 펼치고 있으며, 전 세계 곳곳에서 독일 미술과 건축, 디자인, 사진, 영화 관련 전시들을 기획 및 조직하고 있다. 독일의 다면적인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 외에도 다양한 문화권에 속한 사람들이 만날 수 있도록 조력했고, 이를 통해 문화교류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전시기획 : 마티아스 플뤼게 Matthias Flügge

 

  • New York, Staten Island Ferry, 1978, Gelatin Silver Print © Estate Arno Fischer, ifa

    New York, Staten Island Ferry, 1978, Gelatin Silver Print © Estate Arno Fischer, ifa

  • New York 1984, Gelatin Silver Print © Estate Arno Fischer, ifa

    New York 1984, Gelatin Silver Print © Estate Arno Fischer, ifa

  • West Berlin, 1 May, Tiergarten 1959, Gelatin Silver Print © Estate Arno Fischer, ifa

    West Berlin, 1 May, Tiergarten 1959, Gelatin Silver Print © Estate Arno Fischer, ifa

  • Marlene Dietrich, Moscow 1964, Gelatin Silver Print © Estate Arno Fischer, ifa

    Marlene Dietrich, Moscow 1964, Gelatin Silver Print © Estate Arno Fischer, ifa

  • Müritz 1956, Gelatin Silver Print © Estate Arno Fischer, ifa

    Müritz 1956, Gelatin Silver Print © Estate Arno Fischer, ifa

  • New York, Staten Island Ferry, 1978, Gelatin Silver Print © Estate Arno Fischer, ifa
  • New York 1984, Gelatin Silver Print © Estate Arno Fischer, ifa
  • West Berlin, 1 May, Tiergarten 1959, Gelatin Silver Print © Estate Arno Fischer, ifa
  • Marlene Dietrich, Moscow 1964, Gelatin Silver Print © Estate Arno Fischer, ifa
  • Müritz 1956, Gelatin Silver Print © Estate Arno Fischer, ifa

아르노 피셔

 

작가 약력

 

1927                   베를린 출생

1941-1944         베를린 보르지히 작업실에서 목형공 도제 과정 이수

1944-1946         독일 해군으로 참전. 영국군 포로가 되었다가 석방 후 베를린으로 귀환

1948-1953         베를린 바이센제 미술대학 및 베를린 조형예술대학에서 조각 전공

1954-1956         민간 방사선연구소에서 현상실 기사로 근무

1956-1971         베를린 바이센제 예술대학 클라우스 비트쿠겔(Klaus Wittkugel) 교수 밑에서

    사진학과 조교수로 재직, 1957년에는 부교수로 승진

1965-1966         사진가 모임디렉트발족

1971                   프리랜서 사진가로 활동

1972~                1980년대 후반까지 편집부 및 출판사들의 의뢰를 받아 촬영 목적으로 여행. 주요 목적지는 구 소련, 폴란드, 적도 

                           기  니와 미국. 도시 풍경을 찍은 연작 사진집출간

1972-1973        라이프치히 그래픽 & 북아트 미술대학에서 강의

1975                  페터 포이크트와 함께 동베를린 마르크스-엥겔스 기념 동상을 위한 강철 받침대 공동 디자인

1981                  동독 조형예술가협회 내에포토그래피 워킹 그룹공동 발족

1983-1984        라이프치히 그래픽 & 북아트 미술대학에서 강의

1985-1993        라이프치히 그래픽 & 북아트 미술대학 사진과 교수로 임용

1985                  사진가 지뷜레 베르게만과 결혼

1986                  독일민주주의공화국(동독)에서 수여하는 2급 국가공로상 수상

1990-2000         도르트문트 전문대학에서 포토저널리즘 강의

2000                   독일사진협회로부터 에리히 잘로몬 박사상 수상

 

2001-2006         자신이 공동 창립한 베를린의 사립사진학교포토그라피 암 쉬프바우어담에서 강의

2006~                 베를린오스트크로이츠 사진 & 디자인 학교에서 강의

2011. 9               노이슈트렐리츠에서 사망

 

더보기

 

주요 개인전

 

1985                   40년에 걸친 사진 작업, 프리드리히스하인 사진 갤러리, 를린, 독일

1988                   예술아카데미, 동베를린, 독일

1995                   베를린비포 더 월, 로렌스 밀러 갤러리, 뉴욕, 미국

1996                   아르노 피셔, 비데오테크 드 파리, 파리, 프랑스

1997                   아르노 피셔. 사진전, 모리츠부르크 국립 미술관, 할레/잘레, 독일

1998                   아르노 피셔. 동서 베를린과 기타 사진 1943-1990, 침머갤러리뒤셀도르프, 독일

2000                   아르노 피셔. 사진 1943-1989, 하우스 데어 포토그라피, 하노버, 독일

2002                   브레히트 하우스 내 문학포럼, 베를린로젠크란츠 갤러리, 켐니츠

2005                   뉴욕 풍경 1978 & 1984, 아르구스 포토쿤스트갤러리, 베를린, 독일

2006                   아르노 피셔. 사진전, 브로츠와프 미에이스카 갤러리, 브로츠와프;자메크문화센터, pf 갤러리, 포즈난, 폴란드

          《아르노 피셔. 뉴욕. 사진. 1978/1984, 콤투아 예술매거진존네베르크 시립 미술관, 존네베르크, 독일

2007                   아르노 피셔. 정원, 레온하르디 미술관, 드레스덴, 독일

                            아르노 피셔. 인물사진전, 아르구스 포토쿤스트 갤러리, 베를린, 독일

                            아르노 피셔. 길가에서 사진전, 판코프갤러리, 베를린,독일

2008                   아르노 피셔. 정원, 모리츠부르크 재단, 작센-안할트 주립 미술관, 할레/잘레, 독일

2009                   아르노 피셔. 정원, 로버트 모라트 갤러리, 함부르크, 독일

 

 

주요 단체전

 

1982                   동독 제9회 예술전, 푸치크 광장 전시센터, 드레스덴, 독일

1984                   일상과 시대. 35년간의 동독 조형예술품, 구 박물관, 베를린, 독일

1986                   동독 예술과 사진, 국립 미술관, 코트부스, 독일

1987                   《아를국제사진축제, 아를, 프랑스

1990                   국제사진시각예술축제, 브라가, 포르투갈

1991                   울리히 뷔스트와의 공동전, 프리트리히-나우만 재단, 쾨니히스빈터, 독일

                            상상. 사진을 통한 투사, 안달루시아 사진센터, 알메리아, 스페인

          《아르노 피셔가 포착한 베를린 1943-1990, 노르 파 드 칼레 지역사진센터, 두쉬 레 민느, 프랑스

1992                   드러난 것처럼 단순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1945-1989 동독의 사진들, 주립 현대미술사진건축관 내 

                            베를린 갤러리, 베를린

1992-1999         현황 보고서. 50-80년대 동서독의 사진, ifa 주관 순회 전시(16개국, 33개 도시)

1993                   메 다 포토그라피아 사진축제, 리스본, 포르투갈

1997                   1945년 이후 독일 예술사진의 위상, 주립 현대미술사진건축관 내 베를린 갤러리, 베를린

                            독일 사진전. 미디어의 힘. 1870-1970, 서독예술전시관, , 독일

1998                   시각화된 것들의 시그니처한 세기에 걸친 독일 사진, 피쉬마르크트갤러리, 에어푸르트, 독일

                            추상과 현실 사이 - 50년대의 사진들, 루트비히스하펜 예술협회

2000                   15년 동안의 사진 예술, 프리트리히스하인 포토갤러리, 베를린

2002                   페어링예술적 포지션에 대한 대화, 주립 현대미술사진건축관 내 베를린 갤러리, 베를린, 독일

2003                   퍼블릭 프라이비트. 독일 전후 사진계 속 개개인의 모습, 라이프치히, 독일

          컨템포러리 아트갤러리, 라이프치히, 독일

2004                   독일 사진전, 사진 & 이미지 극장, 니스, 프랑스

          《쉬프바우어담과의 작별, 쉬프바우어담 12번지, 베를린, 독일

2005                   이상향과 현실동독 사진전 1956-1989, 빌리 브란트 하우스, 베를린, 독일

                            독일인되기의 기술, 만하임/루트비히스하펜 제7회 국제사진주간, 독일

2006                   도쿄-베를린/베를린-도쿄두 도시의 미술, 모리 미술관, 도쿄, 일본;

          베를린 신국립미술관, 프로이센 문화유산 재단, 베를린, 독일

          《지뷜레 베르게만. 아르노 피셔. 사진전, 로버트모라트갤러리, 함부르크, 독일

                            지뷜레 베르게만. 아르노 피셔. 사진전, 시립 미술관, 존네베르크, 독일

2007                   《두 낫 리프리즈베를린 장벽 뒤의 모습들, 맨체스터 코너하우스 –  컨템포러리 비주얼 아트 & 필름 국제센터

                            맨체스터하트퍼드셔 대학 갤러리, 해트필드, 영국

2008                  인간 군상. 지뷜레 베르게만, 아르노 피셔, 에디션 브라우스 바흐터 출판사 갤러리, 하이델베르크, 독일

                           예술과 정치. 독일 의사당 콜렉션 사진전, 독일 국회의사당 내 미술관, 베를린, 독일

         《두 낫 리프리즈 베를린 장벽 뒤의 모습들, 포컬 포인트 갤러리, 사우스엔드--, 영국

                           《리얼 – DZ은행 소장품 공개전, 슈테델 시립 미술관, 프랑크푸르트, 독일

2009                  두 독일의 미술/냉전 문화; 예술과 전쟁/독일의 입장 1945-1989, LA 카운티 미술관, LA, 미국/독일 

                          국립 미술관, 뉘른베르크; 독일역사박물관, 베를린, 독일

        《전환기 사회의 초상과 풍경 1980-1990, 예술아카데미, 베를린, 독일

 

 

공공/민간 콜렉션 관련 작업

 

베를린, 독일: 주립 현대미술사진건축관 내 베를린 갤러리

베를린, 독일: 독일 국회의사당 내 미술관

브라가, 포르투갈: 이미지미술관

코트부스, 독일: 브란덴부르크 미술관(코트부스 디젤발전소 미술관), 브란덴부르크 주

코트부스 문화재단

두쉬 레 민느, 프랑스: 노르 파 드 칼레 지역사진센터

프랑크푸르트: 슈테델 미술관 내 DZ 은행 콜렉션

할레/잘레, 독일: 모리츠부르크 재단, 작센-안할트 주립 미술관

쾨니히슈타인/타우누스, 독일: 지벤하르 아트 프로젝트

쾰른, 독일: 루트비히 미술관

로잔, 스위스: 로잔 엘리제 미술관

니스, 프랑스: 사진 & 이미지 극장

포즈난, 폴란드: 피에카리갤러리

슈투트가르트, 독일: 독일국제교류처(ifa)

워싱턴 DC, 미국: 조슈아 P. 스미스 콜렉션

 

 

출판

 

사진집(시대순 발췌)

 

1974      롤프 슈나이더, 아르노 피셔(사진집), 『폴란드의 주도들포즈난, 크라코프, 바르샤바』,

베를린, 독일

1981      다닐 그라닌, 아르노 피셔(사진집), 『레닌그라드. 기억과 발견』, 베를린, 독일

1985      리하르트 크리스트, 아르노 피셔(사진집), 『올드델리, 뉴델리. 원숭이의 도시와

붉은 요새사이에서』, 베를린, 독일

1985      『아르노 피셔. 40년에 걸친 사진 작업』, 전시 도록, 베를린-프리트리히스하인

포토갤러리, 베를린, 독일

1988      『아르노 피셔. 뉴욕. 풍경. 150점의 사진들(하이너 뮐러의 기고문 포함), 베를린, 독일

1991      『아르노 피셔. 아르노 피셔의 시선 속 베를린 1943-1990, 전시 도록, 노르 파 드 칼레 지역사진센터, 두쉬 레 민느, 프랑스

1997       T. O. 이미쉬, 클라우스 E. 괼츠(발행인), 『아르노 피셔. 사진집』, 라이프치히, 독일

2001      울리히 돔뢰제(발행인), 『아르노 피셔. 상황. 베를린. 1953-1960 사진집』, 베를린, 독일

2006      『아르노 피셔. 뉴욕. 1978/1984 사진집』 전시 도록, 콤투아 예술매거진존네베르크 시립 미술관, 존네베르크, 독일

2007      『아르노 피셔. 정원』, 드레스덴 레온하르디 미술관, 할레 모리츠부르크 재단,

작센 주립 미술관, 드레스덴/할레, 독일

 

 

기타 저작물(시대순 발췌)

 

1963     베르톨트 키르트체크, 『튀링겐 시골로의 드라이브, 에델가르트 레볼트& 아르노 피셔 사진집』, 베를린, 독일

1970      클라우스 프리트리히 쾨프, 『모든 것들 속에서 노래가 잠을 자고 있다면. 낭만 시집

(사진: 아르노 피셔), 베를린, 독일

1973      베르톨트 바일러, 하인츠 푀펠(발행인), 『체험, 사진, 인격. 5명의 사진이, 5개의 시선』,

라이프치히, 독일

1978      『미디어로서의 사진. 사진문화사 요약전』, 전시 도록, 할레 모리츠부르크 국립

미술관, 할레, 독일

1985      『이전의 모습들. 동독 사진 역사 전시』, 전시 도록, 동독문화연맹 산하 사진협회, 라이프치히, 독일

1986      『동독 예술사진』, 전시 도록, 코트부스 국립 미술관, 피쉬마르크트 갤러리,

에어푸르트, 로스토크 미술관, 포토에디션 No. 8, 코트부스, 독일

1989      10년 간의 사진 콜렉션』 전시 도록, 코트부스 국립 미술관, 포토에디션 No. 10

코트부스, 독일

1990      『시대상. 동독 사진의 선구자들』 전시 도록. 코트부스 국립 미술관,

피쉬마르크트 갤러리, 포토에디션 No. 11, 코트부스, 독일

1992       울리히 돔뢰제(발행인), 『드러난 것처럼 단순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1945-1989 동독의 사진들,』 전시 도록, 베를린 갤러리, 주립 현대미술건축관, 베를린, 독일

1992      『현황 보고서. 50-80년대 동서독의 사진』 전시 도록, 독일국제교류처(ifa), 베를린, 독일

1993      『라이프치와 도르트문트, 베를린에서 만나다. 아르노 피셔의 사진학 제자들』,

전시 도록, 베를린 조형예술신협회, 베를린, 독일

1993      F. C. 군트라흐, 울리 리히터(발행인) 『베를린의 유행. 사진 속 베를린 패션』,

마르틴 그로피우스 바우, 베를린, 독일

1997      디트하르트 케르브스, 조피 슐로이스너(발행인), 『브란덴부르크. 포토다큐멘터리. 사진과 기억』, 베를린, 독일

1997      울리히 돔뢰제(발행인), 1945년 이후 독일 예술사진의 위상』, 전시 도록, 베를린

축제극장, 베를린 갤러리, 베를린, 독일

클라우스 혼네프, 롤프 자흐세, 카린 토마스(발행인) 『독일 사진전. 미디어의 힘 1870-1970, 서독 미술전시관

1997      카를 게르노트 퀸(발행인), 『포착된. 동독의 사진예술』, 캘리포니아대학 신문사,

LA/버클리/런던

1998      페터 자거, 『세기의 눈. 사진과의 조우』, 레겐스부르크, 독일

1998      바르바라 아우어(발행인), 『추상과 현실 사이. 50년대 사진전』, 전시 도록,

루트비히스하펜 미술협회, 루트비히스하펜, 독일

1998      폴커 한트로이크, 하랄트 하우스발트(발행인), 50세가 된 동독. 텍스트와 포토그래피』, 베를린, 독일

1998      도로테아 멜리스(발행인), 『지뷜레. 30년 간의 동독 패션사진』, 베를린, 독일

1998      『시각화된 것들의 시그니처한 세기에 걸친 독일 사진』, 전시 도록, 에어루프트 피쉬마르크트 갤러리, 본주립 라인미술관, 에어푸르트, 독일

2001      『사진의 공습. 4세대에 걸친 동독 사진 발전사』, 전시 도록, 서독 역사의 집 재단,

라이프치히 시대역사포럼, 라이프치히, 독일

2001      쿠르트 부흐발트, 『빛과 픽셀을 이용한 회화. 폴란드와 독일 동시대 사진의 위상』,

베를린, 독일

2002      『페어링  - 예술적 포지션에 대한 대화. 막간극 1, 베를린 갤러리,

주립 현대사진건축미술관, 베를린, 독일

2003      오이겐 블루메, 롤란트 매르츠(발행인), 『동독의 미술. 국립 미술관 회고전』,

전시 도록, 베를린 국립 미술관, 신국립 미술관, 베를린, 독일

2004      노르베르트 모스(발행인), 『이상향과 현실동독 사진전 1956-1989, 전시 도록,

쾰른사진포럼, 쾰른, 독일

2009      『예술과 냉전/독일의 위상 1945-1989, A카운티미술관, 뉘른베르크 국립독일미술관,

베를린 독일역사박물관, 쾰른, 독일

2009      『전환기 사회의 초상과 풍경 1980-1990, 전시 도록, 예술아카데미, 베를린, 독일

 

 

기사/기고문/인터뷰((시대순 발췌)

 

「아르노 피셔. 소형 필름으로 아프리카에서 찍은 흑백사진」 출처: 『포토그라피. 사진 속 문화정치

/미학/기술적 문제점에 관한 매거진, 28, 8, 라이프치히, 독일, 1974

페터 포이크트, 「컬러를 통해서만 가능한 것들」 출처: 『포토그라피. 사진 속 문화정치학/미학/기술

적 문제점에 관한 매거진, 37, 1, 라이프치히, 독일, 1983

울리히 부르헤르트, 마티아스 플뤼게, 볼프강 킬, 「‘디렉트’ 그룹. 편집자와의 대화」, 출처: 조형예술, 4, 1984, 1984

볼프강 킬, 「무심함 속의 열광」, 출처: 조형예술, 2, 1987, 1987

안드레아스 크라제, 「아르노 피셔. 사진」, 출처: 포토뉴스, 199710

토마스 마르틴, 「수십 년 이상의 기다림」, 출처: 프랑크푸르터 알게마이네 차이퉁, 2001 113

토마스 마르틴, 「아르노 피셔의 베를린 사진들」, 출처: 프라이탁, 20011214

안나 그립, 「민간 사진학교, 쉬프바우어담에서 찍은 사진. 아르노 피셔 및 외른 판회펜 강사와의 인터뷰」, 출처: 포토뉴스, 200212/ 2003 1

엔노 카우프홀트, 「아르노 피셔와의 대화. ‘나는 주변에 사람이 필요하다. 그들이 젊은 이들이었으

면 좋겠다.’ , 출처: 『포토뉴스』, 20019

아스트리트 일레, 「사회주의 길거리 방황하기: 아르노 피셔 & 우르줄라 아르놀트의 길거리 사진

에 대한 담론」, 출처: 데이비드 크롤리, 수잔 레이드(편집), 사회주의 공간. 동구권 일상의 장소,

뉴욕, 미국, 2002

비르기트 발터, 「쉬프바우어담과의 작별」, 출처: 베를리너 차이퉁, 2004415

안나 반더 & 아르노 피셔의 대화, 「동독 사진가 아르노 피셔. 도주에 대해 생각해본 적도 없다.,

출처: 슈피겔, 200812